학생회비 이렇게 사용되고 관리됩니다.
학생회비 이렇게 사용되고 관리됩니다.
  • 김현지 기자
  • 승인 2019.04.17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캠퍼스 학우들은 등록금 납부 시 '총 학생회비' 11,000원을 선택적으로 납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입학 당시 각 학과별로 일정 금액의 '학과 학생회비'를 납부한 학우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소중한 학생회비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을까? 학우 여러분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 건대학보사가 스물일곱번째 'Re:view' 감사위원회를 만나봤다.

스물일곱번째 'Re:view' 감사위원회

  우리캠퍼스는 △깨끗하고 투명한 학생회비 운영 △학생회비 및 기타보조금의 올바른 사용 △각 기구의 신뢰성 있는 사업 진행 및 원활한 행정체계 마련을 위해 감사위원회를 운영 중이다.

  감사위원회는 학우들의 학생회비가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사용되도록 감사 기준에 의거해 정기적으로 감사를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중앙운영위원회 소속 총학생회를 비롯한 △OPEN기구 △단과대학 학생회(이하 단대 학생회) △학과 학생회의 △공약 △사업 △정책이 학우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지, 또 잘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도 감사하고 있다.

 

Q. 우리의 '학생회비' 어떻게 사용되고 있나요?

A.  학우들이 납부하고 있는 학생회비는 각 기구별 운영사업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각 기구별 사업은 △OPEN 기구 △단대 학생회 △학과 학생회에서 진행하는 '게릴라 이벤트'와 같은 학우들을 위한 행사를 의미합니다. 이에 학생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경우 위와 같은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불이익이 따를 수 있습니다.

 

Q. 감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감사위원회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2주 전에 정기적으로 '중간감사'와 '기말감사'를 시행합니다. 만약 익명을 통한 신고가 발생하면 해당 기구 및 학과에 대한 '특별감사'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감사대상은 △OPEN 기구 △단대 학생회 △모든 학과 학생회이며, 이들은 감사 시행 전부터 감사위원회에 감사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감사 자료는 △공약이행사항 및 현재 상황을 기록한 공약이행서 △진행 사업에 대한 사업별 계획서 및 평가서 △회계자료이며, 회계자료의 경우 △결산내역서 △견적서 △통장사본 △영수증 등을 제출하고 있습니다.

 

Q. 만약 감사 중 문제 발생 시 어떻게 처리 되나요?

A.  감사 중 △감사 자료의 위조 및 허위사실 발견 △감사 거부 △감사 중 불성실한 태도 일관 등 문제 발생 시 징계의 대상이 됩니다.

  이 경우 감사위원회 내부 회의를 통해 징계 수위를 결정하고 발생대상의 학과에 '징계 판정서'를 보냅니다. 이때 학과로부터 일주일 이내로 이의가 없을 시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안건으로 상정이 가능합니다. 징계 판정은 감사 기준안 제6장 25조에 의거해 △예산인출 금지 △공로장학금 지급 금지 △금액변상 등이 결정되며 크게는 형사고발까지 가능합니다.

 

Q. 감사 결과가 궁금해요!

A.  감사 결과에 대한 내용이 궁금한 경우 학생회관(K1) 304호에 위치한 감사위원회를 방문하면 학생회비 사용 내역 및 감사 결과 열람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모든 감사 자료와 감사보고서 개념의 질의서가 감사위원회 카페(https://cafe.naver.com/kkuauditc

 

ommitee)에 게시됩니다. 따라서 궁금한 경우 언제든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학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A.  손성현(과기대 의공 · 16) : 감사위원회는 보다 나은 우리캠퍼스를 위해 꼭 필요한 기구입니다. 예민한 부분을 관리하고 있기에 저희 역시 학생회비 사용과 출처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중요하단 걸 잘 알고 있습니다. 학우 분들에게 신뢰감 있는 캠퍼스를 만들기 위해 감사위원회가 항상 노력하고 있으니 이 점 꼭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김규영(과기대 기계 ·  16) : 모든 학우가 감사위원회를 아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 기구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일을 잘 해내기 위해서는 학우 분들의 관심이 꼭 필요합니다. 감사위원회는 언제든지 열려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편하게 찾아와주세요.

 

/김현지 기자 hyunjizi21@kk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