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을 하면서 필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꿀팁이다. 꿀팁이 없다면 난관에 봉착했을 때 막막한상태로 있을 것이다. 학기 중 학우들이 겪게 될 많은 일 중 필요한 꿀팁들만 건대학보사가 알아봤다.

#과제 편

과제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료 조사다. 네이버 지식인에서 끌어 온 정보가 아닌 양질의 정보를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리캠퍼스 중원도서관(U7)에서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지금부터 알아보자.

step 1 -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중원도서관 홈페이지에 들어가 로그인을 한다.

step 2 - 홈페이지 하단에 위치한 RISS 아이콘을 클릭한다.

step 3 - RISS 홈페이지에 들어간 후 자신이 얻고자 하는 정보를 검색한다.

총 세 가지의 절차만 거치면 RISS의 모든자료를 제한 없이 마음껏 볼 수 있다. RISS는

국내외 석박사 학위 논문을 모아놓은 곳으로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우리캠퍼스 중원도서관에서는 RISS 뿐만 아니라 △SCIENCE ON △Google Scholar

△국회도서관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가 존재하니 과제할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시험 편

공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복습이다. 복습이 가장 필요한 경우는 바로 시험이다. 학점과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하는 시험!시험을 잘 보기 위한 대표적인 공부법 두 가지를 소개한다.첫 번째는 수업이 끝난 후 자료 회독 및 구조화

정리다. 수업이 끝나고 책을 덮어버리면 내용은 쉽게 잊기 마련이다. 회독으로 복습한 이후 핵심 키워드만을 구조화로 정리한다면 자연스러운 암기가 가능하다.

시험에는 암기형 뿐만 아니라 오픈북 시험이 존재한다. 오픈북 시험은 수업 자료도 중요하지만 수업하는 당시 교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 듣는 게 중요하다.

자연스럽게 얘기하시더라도 “잘 보는 게 좋다, 작년 시험문제다”라는 말이 따라올 수 있으므로 수업에 집중하는 자세로 임하는 방법이 포인트다.

그 밖에도 논술형 시험을 위한 개요와 키워드 정리, 목차 작성 후 내용 정리하기 등 여러 가지 방법을 비교해 나만의 방법을 찾는다면 원하는 성적을 얻을 수 있다.

#동아리 편

학교 다니면서 경험하면 득이 될 동아리! 우리캠퍼스는 △중앙동아리 △일반 동아리 △여러 소모임으로 이뤄져 있다. 대표적인 동아리 활동은 바로 정기적인 모임이다.

동아리 부원이 다 함께 모여 그날의 △정해진 활동 △밴드 △연극 △주식투자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배우고 친해지는 시간을 가진다. 동아리에서 빠질 수 없는 건 바로 MT, 동아리의 꽃이다.

막상 동아리 가입을 했지만 어색한 부원들을 위한 동아리 자체 MT를 진행해 △간단한 게임 △식사 △레크레이션을 통해 자연스럽게 친해질 계기를 만들 수 있다. 어느 동아리에 들어갈지 고민이 된다면, 학기 중 한 번 진행되는 모람제를 구경해 보는 것도 좋은 꿀팁이다.

#술자리 편

술자리에서 끝까지 살아남고 싶은 당신, 누구보다 술자리를 재밌게 즐기고 싶은 사람은 주목! 술자리에서 재밌게 끝까지 즐기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주량이 얼마인지 아는 것이다.

만약 자신의 주량이 약하다면 술을 여러 번 나눠 마신다던가 물을 많이 마셔 체내에 알코올이 흡수되는 것을 막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다. 요즘에는 술을 강요하는 문화가 없으니 술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은 미리 말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이렇게 총 4가지의 꿀팁을 건대학보사와 알아봤다. 2학기가 시작된 지금 ‘학교생활 어떻게 하지?’라는 걱정보다는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20대 청춘 생활을 누구보다 즐겁게 누릴 수 있길 바란다.

/ 전 현 정 기자 jhj040527@naver.com

/박시현 기자 azure03_@naver.com

저작권자 © 글로컬캠퍼스 KU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