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공직의 지역 대표성 제고 및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지역인재 추천 채용 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인사혁신처에서 시행한 2023년도 국가직 지역인재 7급 선발 시험에 최종 합격한 우리캠퍼스 의학공학부 의용전자공학전공 16학번 이한성 학우를 만나봤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2023년도 지역인재 7급 방재안전 직렬에 최종 합격한 의학공학부 의용전자공학전공 16학번 이한성입니다.

Q. 지역인재 7급 공무원을 준비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A. 제 가치관이 공무원의 일과 부합하다 생각했습니다. 공무원은 사익이 아닌 공익을 위해 일하는 직업입니다. 제가 하는 일이 공적인 이익에 직결된다면 이보다 매력적인 직업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다시 제게서 열정을 끌어낼 수 있다고 생각해 준비하게 됐습니다. 

Q. 지역인재 7급 공무원을 준비하신 자세한 과정이 궁금합니다.

A. 지역인재 7급 공무원 시험은 △교내면접 △필기시험 △서류제출 △면접 순으로 진행됩니다. 교내면접의 경우 타 학교의 면접 질문들을 직접 찾아보며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다행히도 제가 준비했던 질문들이 많이 나와 면접에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5급 PSAT 시험을 보게 됩니다. PSAT은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헌법 4과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는 단기간 합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4~5개월의 수험기간을 가졌고 주로 인터넷 강의를 활용했습니다. 강의는 한 과목씩 수강한 후 배운 내용을 기출 문제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인사혁신처에 서류를 제출한 후 면접을 보게 됩니다. 면접 대비를 하기 위해서 면접 스터디에 참여해 스터디원들의 피드백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했습니다. 덕분에 면접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낼 수 있었고 최종 합격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Q. 지역인재 7급 공무원을 준비하면서 겪은 어려움이 있었나요? 이를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A. 교내 선발에 대한 불안감이 있었습니다. ‘필기시험 준비를 열심히 하더라도 교내에서 추천을 받지 못한다면 시간과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날마다 공부량을 정했습니다. 불안함으로 인해서 공부에 영향 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불안함이 완전히 해소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교내추천을 받고 필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을 때 그 기회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Q. 학교생활과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함께 병행해도 괜찮을까요?

A. 병행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졸업 후에 전업으로 시험을 준비했지만, 면접 스터디에서 만났던 친구들 중 학교생활과 병행하며 최종 합격했던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또한, PSAT 특성상 한번 점수를 올려놓으면 공부를 조금 덜 하더라도 점수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학교생활과 병행해도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지역인재 7급 공무원을 준비하는 우리캠퍼스 학우들에게 조언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저는 처음에 PSAT 진입 점수가 높은 편이 아니어서 이 시험을 준비할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진입 점수가 낮았음에도 합격했던 사례들을 보고 용기를 얻어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저도 누군가에게 용기를 주는 존재가 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공직에 꿈이 있고 지역인재 7급 공무원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데도 PSAT 진입 점수 때문에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충분한 노력을 들인다면 점수를 올릴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직에 꿈이 있는 학우분들이 계신다면 가장 짧은 시간 안에 효율적으로 공직에 입문할 수 있는 이 제도는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저 이후에도 학우분들께서 이 제도를 잘 활용해 공직에서 함께 일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건국대학교 학우분들 모두 잘 되시길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미소 기자 parkmiso0509@naver.com 

저작권자 © 글로컬캠퍼스 KU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