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HOT TOPIC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을 시작으로 2020년 한국 사회에선 각종 사건 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다. 일명 '저주받은 해'로 불리는 2020, 올 한해의 월별 이슈를 건대학보사가 정리해봤다해당 기사는 1011일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2월 

신천지 대구 교회서 코로나19(COVID-19)* 집단감염 발생

지난 218, 31번 확진자의 감염경로를 확인하던 중 그달 9·16일에 신천지 대구 집회에 참석한 교인임이 밝혀지며 집단감염의 양상이 드러났다. 신천지 신도 대부분이 비협조적인 태도로 치료나 검진·격리를 거부하며 사회적으로 큰 논란이 제기됐다. 이에 일각에서는 종교의 자유보다 공공의 안전이 더 중요하다라는 목소리가 나왔으며, 현재 신천지는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데에 관해, 사태 종료 이후 처벌을 받게 될 예정이다

 

* 코로나19(COVID-19)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줄임말로 SARS-CoV-2 감염에 의한 호흡기 증후군이다. 주로 비말을 통해 감염되며 현재까지 백신이나 치료제는 개발되지 않은 상태

 

 

3

텔레그램 n번방·박사 방 사건

2018년 하반기부터 이번 해 3월까지 자행되다 익명의 신고를 통해 밝혀진 디지털 성범죄·성 착취 사건이다. 가해자들은 미성년자를 포함한 일반 여성을 대상으로 했다. 텔레그램에 n번방·박사 방을 개설하고 텔레그램 디스코드 라인 등의 메신저를 이용해 성 착취 영상을 찍도록 협박했으며 이를 유포 및 판매했다. 조주빈 갓갓 이기야등의 운영자 신상이 공개되고 경찰이 검거에 들어갔으나, 이용자 수가 워낙 많고 인터넷 서버가 해외에 주소를 뒀기 때문에 여전히 추적에 난항을 겪고 있다.

 

 

 

 

 

4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201945소방관을 국가직으로 전환해주세요라는 국민청원의 참여 인원이 20만 명을 돌파해 큰 화제가 됐다. 이후 같은 해 12월 국회에서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법률안이 통과(2019.12)되며, 202041일부로 소방공무원 60,171명이 지방직에서 국가직으로 전환됐다. 국가직으로 통합하는 것은 19732월 지방공무원법이 제정되면서 국가직과 지방직으로 이원화된 이후 약 47년 만이다. 하지만 국가직 전환한 이후에도 실제 사무와 재정은 아직도 지자체에 귀속되어 있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화두에 오르기도 했다.

 

 

 

 

 

5

공인인증서 폐지

1999년 한국에 처음 도입된 공인인증서는 국제 표준에 맞지 않고, 많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이용 가능해 사용자의 불편함이 컸다. 그 때문에 기존의 공인인증서보다 간편한 인증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이를 국회가 받아들이며, 2020520일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이로 인해 올해 12월부터 공인인증서의 법적 효력이 폐지됐다. 기존 공인인증서의 인증방식은 PKI로만 이루어졌다면 이후에는 블록체인 생체인증 등 다양한 인증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다.

 

 

 6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616일 오후 249분경, 북한이 개성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남과 북이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에 따라 당국 간 협의를 긴밀히 하고 교류와 협력을 원만히 보장하기 위한 연락 사무처다. 김여정 북한 노동 제1부부장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이유를 남측이 삐라 살포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의 다짐이 없고 판문점 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이행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남북 간의 대화 창구였던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폭파된 이후 한반도는 여전히 매서운 긴장감이 감돌고 있어 국민의 불안감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7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79일 박원순 서울시장의 실종신고가 접수됐다. 실종신고를 한 사람은 박 시장의 딸로 아버지가 이상한 말을 하고 나갔는데 전화기가 꺼져있다며 수색을 요청했다. 경찰은 긴급회의를 소집하였으며 약 7시간의 수색 끝에 710일 서울 북악산 삼청각 인근에서 박 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박 시장이 사망하게 된 정확한 경위를 밝히고자 사망 직전 통화명세와 동선 등을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시장이 자신의 전직 비서로부터 성추행 혐의로 경찰에 고소당한 사건은 그가 사망함에 따라 수사가 중단되고 검찰에 송치될 예정이다.

 

 

 

8

유튜버 뒷광고* 논란

슈스스티비한혜연의 유튜브 채널 내돈내산 콘텐츠의 광고 논란을 시작으로, 84일 유튜버 PD’가 방송 중 문복희, 쯔양 등 수백만 구독자 채널의 뒷광고를 폭로하면서 유튜브 시장의 뒷광고 실태가 밝혀졌다. 유명 유튜버들의 뒷광고 행위가 드러나고 사과가 잇따르자 시청자들의 분노도 커진 상태로 논란은 광고주인 프랜차이즈 업계로까지 번지고 있다. 시청자들은 유튜버들이 뒷광고를 한 브랜드, 광고주 목록을 만들어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뒷광고:인플루언서들이 업체로부터 받은 광고나 협찬을 표기없이 콘텐츠를 노출하는 것

 

9

연평도 공무원, 근무 중 북한군 피격으로 사망

922, 북한이 연평도 해역에서 근무 중 실종된 해양수산부 소속 대한민국 공무원 A 피격하고 시신을 불태운 것이 확인됐다. 우리 군과 정부는 A 씨가 월북을 시도하다 연평도 북측 해상 북 인민군에게 발견되었고 북측의 총격으로 사망한 것이라 밝혔다. 북한 측은 조선노동당 명의로 사건 발생 조사 결과와 사과를 표하는 내용이 담긴 통지문을 보냈으나 우리 정부의 공동조사 요청에는 아직 무응답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을 접한 국민은 정부의 소극적인 대응 과정을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 A 씨의 아들이 보낸 편지가 언론을 통해 알려지며 많은 이들의 안타까움 샀다.

 

10

트럼프 대통령 코로나 확진

지난 2일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는 대선을 위한 공식일정을 소화하기 위해, 지난달 29일 전용 헬기를 통해 이동했다. 이때 함께 헬기에 탑승했던 학스 보좌관이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은 후 트럼프 또한 확진 판정을 받게 된 것이다. 계속되는 백악관 내 감염에도 아직까지 코로나19가 어떻게 퍼진 건지에 대한 정확한 감염 경로는 파악되지 않았다. 또한, 트럼프가 지난 5, 치료를 마치고 열흘 만에 공식일정을 소화하고 있어 미국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임은영 수습기자 dms3151@gmail.com

/최유미 수습기자 imooydd@naver.com

/노수은 수습기자 sueun10408@naver.com

/박가연 수습기자 rkdus1886@naver.com

 
저작권자 © 글로컬캠퍼스 KU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